1. 프로젝트 경로 (C:\Users...에 만들어도 되는지)
- 결론: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프로젝트를 C:\Users\사용자이름\... 경로 아래에 만들 수도 있고, 다른 폴더(예: D:\Projects\...)에 만들어도 괜찮습니다. 어느 경로든 작동에 문제가 없어요.
- 일반적인 권장 위치: 보통 안드로이드 스튜디오가 자동으로 제안하는 C:\Users\사용자이름\AndroidStudioProjects\프로젝트이름 경로가 가장 무난합니다.
- 주의할 점:
- 권한(퍼미션): C:\Program Files 같은 시스템 폴더는 접근 권한 문제가 생길 수 있으므로 비추천이지만, C:\Users\사용자이름\... 폴더는 권한 문제가 거의 없습니다.
- 관리 용이성: 여러 프로젝트를 관리하기 위해 한 폴더에 모아두면 나중에 찾기가 편합니다.
- 기능 동작(인텐트, 빌드 등)은 저장 경로와 직접적인 상관이 없으니, 원하는 폴더에 자유롭게 생성하셔도 됩니다.
2. 언어: 자바(Java) vs. 코틀린(Kotlin)
구글은 코틀린을 우선 권장하고 있지만, 여전히 자바로 개발하는 사람도 많습니다.
- Kotlin(코틀린)의 장점
- 문법이 간결: Null-safe, data class, extension function 등 편의 기능 풍부
- 공식 권장 언어: 구글이 안드로이드 공식 문서, 예제 등을 코틀린 중심으로 제공
- 최신 트렌드: Jetpack Compose 등 새로운 라이브러리는 코틀린이 더욱 자연스럽게 연동
- Java의 장점
- 오랜 역사와 범용성: 많은 라이브러리, 레거시 코드가 Java 기반
- 언어가 익숙한 사람이 많고, Android도 초창기부터 Java를 사용
- 여전히 대부분 문법이 Kotlin과 호환되며, 많은 예제/자료가 존재
- 어느 것이 더 좋은가?
- 신규 프로젝트이거나, 최신 안드로이드 기능(Jetpack Compose 등)에 집중하고 싶다면 Kotlin이 유리
- 이미 Java에 익숙하고, Kotlin에 대한 거부감이 있다면 Java로 시작해도 전혀 문제 없음
- 둘 다 안드로이드 앱을 만들 수 있고, 기능 차이가 크게 있진 않습니다.
- 구글의 지원은 점점 코틀린 쪽에 더 집중되고 있어, 장기적으로는 Kotlin을 추천하는 분위기입니다.
3. SDK 버전 (API Level)
안드로이드 스튜디오에서 SDK 버전을 고르는 화면이 있을 텐데,
- Target SDK Version(목표): 앱이 어느 안드로이드 버전에 맞춰 최적화되는지
- Min SDK Version(최소): 지원할 최소 안드로이드 버전(너무 낮추면 최신 기능 사용이 번거롭고, 너무 높이면 구형 기기 호환성 떨어짐)
- Compile SDK Version: 빌드를 어느 API 수준에 맞춰 컴파일할지
- 최신 권장: 일반적으로 최신 안정 버전(예: 33, 34)을 사용하라는 게 구글 가이드입니다.
- 장점/단점:
- 높은 Target/Compile SDK → 최신 기능 사용 가능, 구글 플레이 스토어 정책에서도 보안/호환성 면에서 유리
- 너무 낮은 Target SDK → 구글 플레이 게시 시 점차 제한이 생기는 추세 (오래된 Target SDK의 앱은 스토어 노출 제한 등)
- API 28(Android 9.0)을 현재 선택하신 듯한데, 요즘은 API 33(Android 13) 이상으로 올리는 걸 많이 권장합니다.
- 하지만 학습용/간단 앱이라면 API 28로 시작해도 큰 문제는 없습니다.
- 다만, 구글 플레이에 실제 배포할 때는 Target SDK 최소 31~33 이상을 요구하는 경우가 많으므로, 나중에 업그레이드해야 할 수도 있어요.
4. Build configuration language: Groovy DSL vs. Kotlin DSL
안드로이드 빌드는 Gradle을 사용하는데, Gradle 스크립트를 작성하는 언어가 크게 2가지가 있습니다.
- Groovy DSL (전통적인 방식)
- 오랫동안 안드로이드 스튜디오에서 사용해온 기본 스크립트 언어
- 많은 예제/자료가 Groovy DSL 기반
- build.gradle 파일을 보면 Groovy 문법이 섞여 있는 모습
- Kotlin DSL
- 최신에 가까운 방식, Gradle도 Kotlin 문법으로 스크립트를 작성할 수 있게 지원
- 장점: IDE에서 코드 자동완성, 타입 안전성(Type-Safety) 등이 Groovy보다 더 잘 됨
- 단점: 아직 Groovy에 비해 예제/라이브러리 문서가 적을 수 있음, 초기 학습 곡선이 약간 있음
- 무엇을 선택할지?
- 학습/테스트라면 Groovy DSL이 아직 편한 경우가 많습니다(기존 안드로이드 예제 대부분이 Groovy DSL).
- 새로운 프로젝트 & 장기 관점에서는 Kotlin DSL로 시작해도 좋습니다(구글도 점차 추천 추세).
- 기능 차이 자체는 없고, 작성 문법/개발 편의에서만 차이가 납니다.
정리
- 프로젝트 경로: C:\Users\사용자명\AndroidStudioProjects\... 정도가 일반적이며, 어디에 둬도 큰 문제 없음.
- 자바 vs 코틀린: 둘 다 안드로이드 개발 가능. 장기적으로 Kotlin이 유리하지만, 익숙한 Java로 시작해도 충분함.
- SDK 버전:
- **최신(33~34)**으로 하면 스토어 호환성/정책에 맞추기 좋음.
- 예전 버전(API 28) 써도 동작은 되지만, 배포 시 업데이트 필요할 수 있음.
- 빌드 스크립트(Groovy DSL vs Kotlin DSL):
- 기능 차이는 없으나, Kotlin DSL은 더 현대적이고 IDE 지원이 좋음.
- Groovy DSL은 기존 레거시 예제들이 풍부.
- 학습 중이면 Groovy가 자료가 많아서 편할 수 있음.
결론:
- 경로는 C:\Users\사용자명\AndroidStudioProjects\MyProject 형태를 추천 (문제 없이 작동).
- 언어는 코틀린이 요즘 대세지만, 자바로도 충분.
- SDK는 최신으로 맞추는 게 좋지만, 기존 버전으로 배워도 됨. (실 배포 전 최신으로 올리는 걸 권장)
- 빌드 설정은 Groovy DSL이 예제 많아 진입이 쉽고, Kotlin DSL은 최신 추천. 어느 쪽이든 앱 기능 구현에 큰 차이 없음.
이렇게 선택하시면, 학습 및 배포 준비 모두 무난하게 진행하실 수 있을 거예요. 즐겁게 안드로이드 앱 개발하시길 바랍니다!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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